방문자수

오늘
233
전체
140,726
  • 구름많음속초24.2℃
  • 구름많음30.1℃
  • 구름조금철원30.2℃
  • 맑음동두천29.4℃
  • 맑음파주28.8℃
  • 구름많음대관령21.2℃
  • 맑음백령도21.7℃
  • 구름조금북강릉23.9℃
  • 구름많음강릉26.6℃
  • 맑음동해22.0℃
  • 맑음서울30.3℃
  • 맑음인천26.4℃
  • 구름많음원주30.3℃
  • 구름조금울릉도23.2℃
  • 맑음수원28.7℃
  • 구름많음영월29.9℃
  • 구름많음충주29.9℃
  • 구름많음서산29.4℃
  • 구름많음울진22.3℃
  • 구름많음청주30.5℃
  • 구름많음대전29.8℃
  • 구름많음추풍령28.7℃
  • 구름많음안동30.4℃
  • 구름많음상주30.0℃
  • 구름많음포항23.2℃
  • 구름많음군산24.7℃
  • 구름많음대구30.7℃
  • 구름많음전주27.1℃
  • 구름많음울산26.6℃
  • 구름많음창원27.6℃
  • 구름많음광주28.7℃
  • 구름많음부산27.6℃
  • 구름많음통영26.7℃
  • 흐림목포25.4℃
  • 구름조금여수27.5℃
  • 구름많음흑산도22.2℃
  • 구름많음완도27.0℃
  • 흐림고창25.0℃
  • 구름많음순천28.1℃
  • 구름많음홍성(예)28.0℃
  • 구름조금제주24.9℃
  • 구름조금고산23.8℃
  • 구름조금성산24.4℃
  • 구름조금서귀포24.5℃
  • 구름많음진주29.5℃
  • 맑음강화26.0℃
  • 맑음양평30.4℃
  • 맑음이천29.3℃
  • 흐림인제28.1℃
  • 구름조금홍천30.2℃
  • 구름많음태백24.1℃
  • 구름많음정선군28.7℃
  • 구름많음제천29.6℃
  • 구름많음보은28.5℃
  • 구름많음천안29.1℃
  • 구름많음보령23.5℃
  • 구름많음부여27.3℃
  • 구름많음금산29.5℃
  • 구름많음29.7℃
  • 구름많음부안24.2℃
  • 흐림임실27.5℃
  • 구름많음정읍26.6℃
  • 구름많음남원29.5℃
  • 흐림장수26.3℃
  • 구름많음고창군26.0℃
  • 흐림영광군25.4℃
  • 구름많음김해시28.2℃
  • 흐림순창군28.8℃
  • 구름많음북창원29.6℃
  • 구름많음양산시28.4℃
  • 구름많음보성군29.1℃
  • 구름많음강진군29.1℃
  • 구름많음장흥27.6℃
  • 구름많음해남27.9℃
  • 구름많음고흥27.7℃
  • 구름많음의령군29.9℃
  • 구름많음함양군29.4℃
  • 구름많음광양시27.7℃
  • 구름많음진도군25.0℃
  • 구름많음봉화26.2℃
  • 구름많음영주28.9℃
  • 구름많음문경29.1℃
  • 구름많음청송군27.1℃
  • 구름많음영덕22.5℃
  • 구름많음의성30.2℃
  • 구름많음구미29.9℃
  • 구름많음영천27.6℃
  • 구름많음경주시27.5℃
  • 구름많음거창28.4℃
  • 구름많음합천30.4℃
  • 구름많음밀양30.1℃
  • 구름많음산청29.0℃
  • 구름많음거제27.7℃
  • 구름많음남해28.1℃
대구시,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최우수‘국무총리 표창’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광역시

대구시,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최우수‘국무총리 표창’

▸ 두드리소, 뚜봇, 민원공모홈서비스 등 성과 인정받아
▸ 우수기관 인센티브(특별교부세) 2억원 코로나19 대응 예산으로 사용

 대구시는 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가 공동주관한 ‘2019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돼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했다.

 

이번 평가는 중앙행정기관, 지방자치단체 및 시도교육청 등 304개 기관이 201810월부터 20199월까지 1년 동안 추진한 민원서비스 운영체계와 실적을 6개 기관유형<중앙부처, 지자체(광역, 기초(, , 자치구), 교육청>별로 평가하고 종합점수 순위에 따라 5(~)등급으로 구분해 진행했다.

 

평가 방법은 민원행정 전략 및 체계, 민원제도 운영, 국민신문고 민원 처리, 고충민원 처리, 민원만족도 등 5가지 평가항목에 대해 서면평가, 현장 실사와 설문조사를 병행해 실시됐다.

 

평가 결과 대구시는 광역지방자치단체 중 상위 10%인 가등급을 받아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돼 국무총리상을 받게 됐다.

 

특히 대구시는 이번 평가에서 국민신문고 민원처리와 민원만족도 항목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또한, ‘민원분석예보시스템구축으로 두드리소, 120달구벌센터 등 다양한 경로로 수집되는 민원데이터를 분석해 민원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 점도 좋은 평가를 받았다.

 

아울러, 인공지능 기반 챗봇 민원상담서비스인 뚜봇을 통해 시민 각자 상황에 꼭 맞는 시정정보를 찾아주고, 민원신청·증명발급 및 공모·모집 참여시 온라인으로 신청 및 접수·처리하는 민원공모 홈서비스등 대구시의 스마트 민원서비스도 앞서가는 우수사례로 인정받았다.

 

이 밖에도 민원서비스를 제공하는 직원의 쾌적하고 안전한 근무환경 조성을 위한 힐링 프로그램·심리 상담센터 운영과 안전요원 배치 등도 좋은 평가를 받았다.

 

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는 이번에 선정된 우수기관에는 정부포상과 함께 특별교부세 등 재정인센티브를 지급하고 분야별 우수사례를 각 기관에 공유·전파해 타 기관에 확산될 수 있도록 기관 간 벤치마킹을 지원할 계획이다.

 

대구시는 이번에 교부받는 재정 인센티브 2억원 전액을 추가경정예산에 반영해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예산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김영애 대구시 시민행복교육국장은 이번 평가결과에 만족하지 않고 앞으로도 시민이 만족하는 민원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하겠다면서, “두드리소, 뚜봇, 민원공모 홈서비스 등 스마트 민원제도도 지속적으로 개선해 더 많이 활용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